2014 가을컨퍼런스 초대의 글

회원 여러분, 그리고 복잡계 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많은 연구자와 학생 여러분, 올해도 벌써 막바지를 향해 치닫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여러분들께서 한 해 동안 연구하신 성과들을 이번 학회를 통해 집대성하고 널리 공유하고자 11월 29일(토)에 “재난과 사회적 위기”라는 큰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컨퍼런스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10여년 이상 저희 학회가 아담한 규모의 학회에서 출발하여 이제는 자연계와 이공계, 인문사회 및 예술분야를 포함한 여러 학문 영역에서 폭넓은 연구자들을 포용해왔고, 학계뿐만 아니라 일반에게도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학문과 현실의 제반 문제를 융합적으로 탐구하는 허브로서 자리매김 해왔습니다. 특히 최근에 들어와 전통적인 자연과학의 영역을 넘어 문화와 예술분야로까지 전문가들의 참여와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봅니다.

올해 학회에서도 이런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4개의 기획 패널과 4개의 일반 패널을 구성하여 다양한 주제들을 논의하려 합니다. 기획 패널에서는 경제-경영, 문화-예술, 인문-사회과학, 그리고 물리-자연과학 분과별로 전문가들을 초빙하였고, 일반 패널에서는 공모를 통해 엄선된 논문들을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올해 초 세월호 사건을 겪으면서 대형 재난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문제의식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별도로 재난-위기 부문의 패널을 공모하였습니다. 아울러 재난 전문가들을 모시고 재난문제를 복잡계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진단해보는 라운드테이블을 기획하였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과 더불어 복잡계에 관심을 가지신 많은 분들을 이 자리에 정중하게 초대합니다.

2014년 11월 10일

한국복잡계학회 가을컨퍼런스준비위원회
민병원 김도훈 손승우 나종연 하태석 이기홍 드림

Published on: 10 November 2014
Posted by: Seung-Woo Son